나치 시대의 유태인, 가까이는 한국의 반공 이데올로기 피해자들, 최근에는 인터넷 여론에 의한 피해자들 역시 이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왜, 어느 집단에서든 희생양들이 나타나며 또 그들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 여기에서는 주로 현대 사회에서 - 가 문제로 대두된다.
희생양이 되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얼마 전까지 교과서에서도 동성애에 대함 왜곡된 표현이 사용되기도 했다.
'1980년대 이후에 우리 사회의 성도덕이 크게 문란해지고 있다. (…) 에이즈, 동성연애, 매춘, 성폭행, 마약, 음란 비디오, 저질 만화 등이 늘어나면서 성도덕의 문란이 사회문제가 되고
사회, 문화적인 현상으로도 언어를 연구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언어와 사회의 상호 관계에 착안점을 두고 넓은 의미에서의 연구와 좁은 의미에서의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전자의 경우는 사회학,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지리학, 역사학, 철학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로부터 언어를 연구하
한국사회에서 이미 가상공간 차원을 넘어 일상사회 차원의 논란거리로 작용하고 있는 다양한 넷 상의 폭력현상은 기존의 전자민주주의에 대한 일부 장밋빛 담론들을 여지없이 전복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이 점에서 사이버스페이스는 탈산업사회기의 그리스적 유토피아를 보장하는 새로운 민주주의의
대한 정의를 좀 더 부연하여 일반화 시키자면 “여성의 육체를 수단으로 하여 금품이나 기타 이에 상응하는 재화나 이익이 매개되어, 이 양자가 순간적으로 결합하여 쾌락의 서비스가 그 자체로 즉시 소비되어지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박종성, 한국의 매춘-매춘의 정치적 사회학, 인간사랑, 1994>
사회에서의 그 함의는 달랐다. 노동문제가 노동문제 자체로 인식되기보다는 공공치안이나 경제적 효율성의 문제로 인식되어왔던 것이다. 이런 사회적 인식은 민주화 이후 약간의 변화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최근까지도 바뀌지 않고 있다. 노중기, 『한국사회의 노동개혁에 관한 정치사회학적 연
한국인의 마음속에 지워지지 않고 오래 남는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마치 바다와 산맥이 있고 색다른 벌판과 강이 흐르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수치심과 분노, 죄책감과 두려움의 고통을 경험한 뒤의 후유증 극복해야한다. 또한, 부부관계, 자녀문제, 이혼문제, 경제적 문제 등에 관하여 해결하고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개입방법으로 집단상담의 효과성이 보고되고 있다. 그럼 아내학대 피해자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자.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 태어난 혼혈아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변모해가고 있다.
장애인도 보통사람과 똑같이 인간적으로 대우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으며, 당연히 모든 사람들에게 인격체로 대접받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장애인들에 대한 일반인들의 보는
사회적 적응 또는 자기의 인격적 적응에 실패했을 때에 나타나는 퇴행, 공격, 도피 등의 행동을 경감시키는 방어 기제의 표현이나 이상한 방법에 의한 일종의 적응 과정을 부적응 이라 한다. 또한 부적응은 적응에 대한 대칭적 자원을 의미하며, 적응과 부적응은 연속선상에 존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